[관리자 전략교양 특강 2] 경영관리자의 책무를 숙지하라


0e4f882d2aa35aa841a9dbe505635f11_1408671 

 

책무(責務)란 직위에 따른 책임과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의미합니다. 책임이란 맡아서 해야 할 의무라는 의미이고 의무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이므로 결국, 해야 할 일을 스스로 맡아서 완수해야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무 : 1. 해야 할 일을 스스로 맡아서 완수해야 하는 것

이것을 책무에 대한 제1의 정의라고 하겠습니다.

영어단어의 개념을 빌려서 살펴보자면, 책임에 해당하는 단어는 Responsibility와 의무는 Duty이므로 의무의 이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Duty직위, 직분에 따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Responsibility는 책임, 또는 의무라는 뜻도 있습니다만, 그 언어구성을 보면 Responseibility로 되어 있습니다.

Response는 어떠한 자극이나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하여 대응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본래의 의미를 중심으로 본다면, Responsibility대응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를 토대로 본다면, 책무는 해당직분 또는 직위에서 대응할 수 있는 것, 또는 대응해야 하는 것을 마땅히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제2의 정의라고 하겠습니다.

책무 : 2. 해당 직분, 또는 직위에서 대응할 수 있는 것, 또는 대응해야 하는 것을 마땅히 수행하는 것

책무의 제1의 정의와 제2의 정의를 중심으로 본다면, 경영관리자는 마땅히 경영관리자로서 해야 할 일을 잘 찾아서 잘 수행하는 것이 본분입니다. 따라서 해야 할 일을 잘 찾아내서 잘 수행하는 것에 대하여 부지런히 연구하고, 경영관리자로서 해야 할 일을 실행함에 있어서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경영관리자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경영관리자들은 좀더 명쾌한 답변을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경영관리자에 대한 책무를 한 마디로 요약해서 정리하자면, 성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즉 경영관리자 임무의 핵심적 주제는 성공입니다. 그리고 그 성공이 기업조직 전체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이 경영관리자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경영관리자의 책무는 바로 기업과 사업의 성공을 도모하기 위한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경영관리자의 제1책무

경영관리자의 제1의 책무는 기업과 사업의 성공을 도모하기 위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과 조직의 성공을 실현하는 경영관리자는 자신의 책무를 다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더 잘하고 못하고는 차후의 이야기입니다. 얼마나 더 성공할 것인가는 우선 성공을 하고난 뒤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