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 개인의 사회적 책임(Individual Social Resopon…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개인의 사회적 책임(Individual Social Resoponsibility: ISR) 대응을 중심으로 박동준(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이제경(라이나생명) 최근 사회 각계각층에서 무책임 현상을 빈번히 접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의 근저에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주체들의 자기 책임의 방임과 방관, 방기가 근원적인 원인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면, 그렇게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와 같은 현상의 근저에는 자기 책임의식에서 비롯되는 문제 뿐만 아니라 책임 현실을 구성하는 제요소들과 그 영향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고에서는 개인의 사회적 책임 대응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개인의 책임 패러다임을 점검하였다. 이를 토대로 개인의 책임 현실에 대하여 책임영역의 범위와 내용을 기축으로 하여 개괄적이며 일반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4X4 ISR 대응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개인의 사회적 책임 대응이라는 개념은 누구나 언급하고 설명할 수 있는 주제이지만, 구체적인 내용 또는 프레임워크에 대하여는 충분히 서술되지 못하였다.

 

그것은 개인의 사회적 책임 대응이라는 개념이 책임주체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현실개념이며 그와 관련하여 연관되어 전개되고 있는 요소와 요인들이 다양하게 다각적으로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급적이면 단순화시키고 개괄적이며 일반화시켜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의 설계에 국한하여 서술하였다. 즉, ISR 프레임워크는 그동안 논의되어온 사회적 의무나 사회공헌의 범주를 포함하여 개인의 현실에서의 자신과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내재적 책임을 비롯하여 생산적 차원에서의 책임과 소비적 차원에서의 책임을 반영하고 직업수행에서의 개인적 책임을 포함함으로써 개인이 전개해야 할 기본적 책무와 적극적 책무를 책임주체가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설계와 편성이 가능하도록 개념적 설계를 하였다.

 

향후 이에 대하여는 다양한 형태에 따라 발전적 주제연구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기본적인 의무를 중심으로 구체화할 수도 있으며, 현실대응의 범위를 확대하거나 제한적으로 구체화하고, 그 적극성 수준을 조정하여 책임의 성숙도를 반영하여 대응하는 지속적인 연구를 전개할 수도 있다. 저자들은 특히 책임사회의 창조와 더불어 국가와 사회, 개인의 신뢰문화수준의 향상과 신뢰경제의 강화와 같은 논의와 연구가 각 영역별로 촉발되고 그러한 논의와 연구를 중심으로 책임실천의 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고, 나아가 국가의 건전성과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

 

논문발표: 경제학공동학술대회 2013, 한국비교경제학회 발표논문, 2013. 2. 22. 논문전문: 첨부화일 참조 

첨부파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