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파워 전략 2판 [전자도서] 출간

이 책은 2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전략의 창조와 설계를 위하여 필요한 소프트파워의 기본적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부는 소프트파워 전략의 창조와 전개, 실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소프트파워 전략의 추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하면 자신과 조직의 소프트파워를 발휘하고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적 발상과 세부적인 소프트파워의 전략적 세력과 전략적 힘들(Strategic Forces)을 세분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 12개의 전략세력들과 그 세력들을 세밀하게 36개로 분해하여 세분화된 전략적 힘들을 살펴본다.

시간이 부족한 독자들은 제23절 소프트파워의 블랙박스 또는 제3장부터 읽어가도 좋다.

2부에서는 조직 내에서 전략의 창조와 운영, 전개에서 소프트파워를 발휘함에 있어서 시스템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전개구조와 전략논리를 서술하고 있다. 참고로 여기에서 시스템의 개념은 반드시 컴퓨터에서 활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의 개념은 컴퓨터의 사용여부와 무관하게 사고방식과 일처리, 즉 업무 방법을 결합하여 실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물론 사고방식과 업무처리에는 투입요소와 산출요소가 뒤따르며 그 처리 방법이 동원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자동화를 할 경우, 컴퓨터를 활용한 업무 시스템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 정보 시스템에 의하여 업무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도, 어디에서나 그리고 언제나 여러분들은 나름대로의 업무처리에 대한 원칙과 방법, 그리고 투입요소를 가공하고 산출물들을 만들어낸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략적 판단과 실천이다.

따라서 전략의 창조와 전개, 실천 과정에서 어떠한 것들에 유의하고 착상을 하며, 어떻게 보완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본다.

1장에서는 소프트파워 전략에 들어가기 위하여 기업조직의 개괄적인 전략현상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실패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소프트파워 전략 전개의 필요성과 출발점을 인식하고 12가지의 기본적인 전략세력들을 이해한다.

3장에서는 전략적 성공을 위하여 필요한 소프트파워의 12가지 전략세력들을 구성하는 전략적 힘들을 36가지의 핵심적 요소별로 나누어 각각의 전략적 힘들을 서술한다. 이와 같이 세분화된 36가지의 전략적 힘들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어떠한 전략적 힘들을 보강하고 그 발휘성과를 높일 것인지에 대한 착상을 얻을 수 있다.

4장에서는 소프트파워의 전략적 운용을 위하여 전략 시스템의 전개 절차와 구조, 전략 프로그램의 운용체계, 전략적 가치시스템, 그리고 전략의 집중력과 전략 증폭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공유의 전략을 중심으로 결합적 성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전략적 착상과 전개의 방법, 공유의 전략을 통한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적 발상을 강화한다.

이 책은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하여 기업조직과 조직구성원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직위고하, 직무, 직종에 상관없이 자신과 조직의 전략의 창조전개활동에 있어서의 전략적 힘과 세력을 어떻게 강화하고 성과를 높일 것인지에 대하여 새로운 착안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이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기업의 소프트파워 전략의 강화와 전략창조의 혁신적인 구조개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또한 많은 활용을 당부 드리고 싶다.

  __copy_50_copy.jp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