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도서) 정부조직과 공공부문, 일반 기업의 전략 거버넌스를 위한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 출간

3525bc58e776ebd18476ba53f3a51a9c_1408120 

전략 아키텍처라는 용어와 표현은 일반 독자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키텍처라는 말이 구조나 설계에 관한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전략 아키텍처는 기존의 전략 대응의 방식을 좀더 치밀하게 대응함으로써 조직의 전략 수립과 관리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필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동안 많은 전략 이론가와 학자들이 전략 아키텍처의 필요성과 실천적 대응에 대하여 언급하기는 하였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하고 실천적으로 어떻게 설계하며, 거버넌스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실천적 체계와 방법론을 제시한 적은 없었습니다.

전략을 설계하거나 통제하려면, 전략의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구성요소들간의 관계를 살펴서 대응해야 합니다. 아키텍처란 바로 이와 같이 구성요소와 그 관계들을 이해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설계하여 대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동안 정부 및 산업 조직에서 일단 설정된 목표들을 전개하고 관리하며 통제하는 방식에 대하여는 충분히 학습해왔습니다. 그러나 만약 추진해야 하는 목표나 전략이 잘못 편성되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략 아키텍처는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적 목표를 구성하며, 그 실천의 과정에서 반드시 챙기고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이며,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략을 승인하고 통제하며, 피드백하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유용한 실천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전략 아키텍처는 정부와 영리 기업, 비영리 조직과 단체, 엔터프라이즈 활동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기 위하여 설계, 통제, 실천의 관점에서 필요한 경영 용구로 활용됩니다.

 

 

전략 아키텍처로 대응하라 :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 -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의 통합적 실천기법

Enterprise Strategic Management : Enterprise Strategy Architecture and Strategic Governance

 

박동준 지음

발행처: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25,000

전자도서: 5,000원​

 

서언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을 첨부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전략대응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박동준

 

 

이 책의 핵심주제와 특징

 

이 책의 핵심 주제는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을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이다. 가장 간략히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자면 기업 전략 설계라고 할 수도 있다.

 

간략하게 전략 설계라고 하였지만,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만들어내서는 제대로 된 설계가 될 수 없다. 설계에는 그 용도에 따라 명확히 설계원칙과 전개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전략설계와 거버넌스의 주요원칙들을 중심으로 점검하고 치밀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그것이 현실적으로 엔터프라이즈의 전략품질과 전략성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의 경영자나 관리자, 실무자, 거버넌스 부문의 관점에서 습득해야할 엔터프라이즈와 전략, 그리고 전략 거버넌스와 전략 설계의 아키텍처에 대한 실천적 개념과 내용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적인 전략 이론과 전개논리에 관하여 가급적 알기 쉽게 그리고 상세히 서술하고자 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일반 기업이나 정부부문에서 새로운 엔터프라이즈를 창조하거나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활동을 새롭게 전개하고자 할 때, 반드시 필수적으로 활용하고 참조해야 하는 최신의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의 접근방법과 EA 실천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아키텍처를 다루고 있다.

 

전략 아키텍처는 전략 아키텍처를 전개함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두 가지의 핵심적 관점이 요구되는데, 첫째는 설계의 관점이고 둘째는 거버넌스의 관점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전략 아키텍처는 그동안 발전한 전략경영의 이론적 체계와 기법들을 근거로 개념과 방법론을 융합시켜 실천적 방법론을 구성한다. , 전략 설계의 관점에서 전략 구성요소들을 전개하여 전략 설계 아키텍처를 만들고, 거버넌스의 관점에서의 전략 아키텍처는 기업 거버넌스와 감사의 이론 및 실무적 방법론을 융합하여 엔터프라이즈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전략 거버넌스 아키텍처를 구성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전략경영과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전략 수립과 설계, 엔터프라이즈 거버넌스, 정보기술 아키텍처, 전략 창조와 엔터프라이즈의 창조 및 혁신과 관련된 주제와 분야에 대하여 통섭적 논리전개로 서술하고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의 핵심적이고 실천적 전개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의 주요내용

 

1부에서는 전략과 전략경영, 그리고 아키텍처에 관한 기초적 내용을 살펴보고 전략 아키텍처를 구성하고 전개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과 관련 교양을 설명한다.

 

1장에서는 전략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저명한 이론 주창자의 개념과 논리를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기업전략과 전략경영의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는 전략논리를 살펴보고, 패러다임과 프레임워크, 전략 콘텍스트, 전략 지능, 전략접근방법과 엔터프라이즈의 개념을 중심으로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장에서는 전략경영의 기본논리와 발전을 살펴보고, 전략과 프로세스의 결합과 통합적 전개를 도모하는 관점들을 살펴본다. 또한 전략계획과 전략 아키텍처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차원에서의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의 전개 필요성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엔터프라이즈의 당면현상에 대응하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개념과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진화와 엔터프라이즈 전략 충돌의 문제현상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기업 거버넌스의 개념과 그 구성논리를 이해하고 기업 거버넌스의 전개방법을 서술한다. 또한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와 엔터프라이즈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거버넌스 관점에서 전략 아키텍처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이해를 높인다.

 

2부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구체적인 구성내용 및 그 전개논리와 실천방법, 그리고 현실적으로 조직 내에서 경험하고 있는 전략충돌의 문제를 어떻게 진단하고 해결하는가에 대하여 전략 아키텍처의 적용에 의한 현상대응의 논리와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설계와 거버넌스 차원에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에 대하여 간략히 안내한다.

 

5장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의 기본구도와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어서 전략 실행관점에서의 전략충돌현상을 조명하고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통하여 대응하는 실천적 논리를 파악한다.

 

구체적으로는 설계관점에서의 전략 아키텍처의 대응영역별 구성요소로 전략 니즈와 전략 콘텍스트, 범위와 규모, 전략 벡터, 시너지를 중심으로 전략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비즈니스와 능력-자원영역, 전략 수립 및 실행에 관하여 살펴본다. 또한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균형적 정렬대응을 점검하고, 전략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에서 당면하고 있는 전략과제들에 대하여 요소별 대응, 관계적 대응, 결합적 대응에 관하여 살펴본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의 거버넌스 차원에서의 대응에서는 거버넌스 관점에서의 전략 아키텍처의 기본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전략 아키텍처의 기본요소별로 그 목적과 내용, 주요 활동을 살펴본다. 이어서 전략 거버넌스의 통제원칙과 실천, 거버넌스 주체, 거버넌스 메커니즘 및 수단의 각 구성요소별 대응논리와 그 관계적 대응에 관하여 설명한다.

 

엔터프라이즈 전략 거버넌스의 실천에서는 조직의 능력수준 및 전략능력에 따라 전개하는 거버넌스 실천에 관하여 살펴보고, 전략 충돌에 대응하는 엔터프라이즈 전략 거버넌스의 대응논리와 방법을 실천적 전략 아키텍처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5장의 후반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실천방법으로 결합적 아키텍처 대응방법과 전개절차, 전략 아키텍처 능력개발에 관하여 설명한다.

 

6장에서는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공기업 변혁과 관련하여 공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충돌현상에 대하여 실제로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에 의한 진단과 대응에 관하여 두 가지 사례에 대한 대응을 간략히 제시하고 있다.

 

사례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에 입각하여 전략 거버넌스의 진단을 우선하고 통제원칙, 통제계획과 실천을 살펴보고, 거버넌스 조직과 메커니즘, 전략 거버넌스의 수단에 대한 점검과 그 대응방안을 요소별 대응과 관계적 대응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전략설계 차원에서의 진단과 대응에 대하여 전략범위와 비즈니스 영역, 능력자원 및 전략 집행의 요소별로 진단하고 전략충돌현상에 대응하는 방안을 결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분야로 전문화하고 있는 소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를 활용한 진단과 대응의 실제를 간략하게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유용성을 검토한다.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의 탄생과정

 

전략 아키텍처라는 용어는 간혹 경영학이나 전략경영분야에서 언급되기 시작했고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좀더 빈번히 언급되어 왔지만, 구체적인 전략 아키텍처에 대한 프레임워크나 전개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2007년도부터 국민대학교 BIT대학원의 EA Lab(책임교수 전성현)에서 여러 주제연구중의 하나로 현재 정부부문 및 일반 산업부문에서 우선 시급히 대응해야 하고 그 추진이 긴요하게 요구되고 있는 전략 아키텍처의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우선과제로 채택하여 2009년에 개념적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완료하게 되었다.

 

그동안 구성했던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기초 작업에서는 앤소프 전략경영의 절차적 실천논리의 체계와 기업전략과 경쟁전략, 성장전략, 능력전개 및 자원전략, 변혁, 창조의 전략, 관리체계, 비즈니스 전개 및 운영, 시너지 전략, IT 전략, EA 추진전략, 기업 거버넌스 및 IT 거버넌스, 엔터프라이즈 전략 등에 관하여 이론적 접근과 현실적 적용, 그리고 그 구성요소들의 결집과 전개와 관련하여 400여장의 실험적 프레임워크 작성 작업이 수행되었고,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작업과 현실적 적용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아키텍처의 통합 및 적용의 실험과정이 반복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와 개발 과정을 거치면서 분석과 통합적 노력을 기울이는 과정에서 탄생하게 된 최신의 전략기법이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Enterprise Strategy Architecture: ESA)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은 그와 같은 관리기법을 전개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정리된 논리와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실천적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주요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을 출간함에 있어서 좀 더 집약되고 정교하게 완성된 형태로 책을 내고 싶었지만, 글로벌 환경 현실 하에서 고민하고 있는 정부조직 및 일반 기업조직의 EA 추진 실상과 엔터프라이즈 전략 현실의 문제에 시급히 대응해야 한다는 요청을 받아들여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논리체계와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우선 출간하게 되었다.

 

참고로 전략 아키텍처의 논리체계와 실천기법의 개발과 활용에 관하여는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에서 기업과 공공부문의 요청에 따라 엔터프라이즈 전략경영과 전략 아키텍처와 전략 거버넌스의 실천에 필요한 교육지도를 하고 있으며 한국 ITA학회에서 주관하여 주기적으로 ITA/EA분야의 전문가 세미나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엔터프라이즈 전략 아키텍처의 기법개발과 활용방법의 개선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 협력, 지원이 있기를 기대한다.

 

이 책의 독자

 

이 책은 기업 및 정부조직에서 전략과 전략경영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과 전략 아키텍처와 거버넌스 아키텍처가 필요한 조직의 책임자와 관리자들을 염두에 두고 저술되었다. 일반 조직부문의 경영자는 물론이고 부문별 관리자를 비롯하여 경영혁신이나 전략기획, 경영관리, 정보기술 아키텍처 분야의 책임자와 실무자들에게 전략 아키텍처에 관한 이론 및 전개논리에 관한 이해를 돕고 실천적 접근에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 거버넌스 또는 엔터프라이즈 거버넌스와 전략감사에 대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조직의 사외감사나 내부감사, 그리고 외부감사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감사자의 입장에서는 조직의 전략에 대한 감사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에 대한 유용하고 실천적인 착안점을 얻을 수 있다.

 

EA분야에서 전략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전문가와 실무자 및 연구자들에게는 전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구성과 전개기법이 엔터프라이즈의 전략 설계와 거버넌스, 그리고 아키텍처의 적용 및 실천적 활용에 유용한 절차와 논리, 착안점을 얻을 수 있다.

 

전략 및 EA 분야의 컨설턴트들은 전략 아키텍처의 활용을 통하여 전개논리를 통하여 전략 컨설팅의 방법과 전개논리를 개선할 수 있으며 기존의 전략계획이나 기존 전략경영의 관점과 기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엔터프라이즈 전략과제들에 대하여 유용한 관점과 해결의 착안점을 구하여 전략 컨설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1-08-19 23:47:00 공지사항에서 이동 됨]

첨부파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