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설계: 전략전개논리와 전략포맷의 활용 (한글 개정판) 출간안내

64c18f5ef734fdb1ba3419e6a1fc081a_1676294

전략설계: 전략전개논리와 전략포맷의 활용 (개정판) 출간안내 

 

Designing Strategy: Step-by-step, Using the Strategy Format and 50 Principles for its Ultimate Design

  

 

* 이 책은 ‘경영관리자의 성공전략을 위한 전략포맷이라는 제하로 2008년에 출간된 책입니다. 이후 2012년 전자도서용으로 동일 서명으로 재출간되었고, 2022년 11월 하순에 미국 현지에서 경영자와 경영대학의 학생에게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일부내용을 수정하여 영문판 전자도서로 번역되어 재출간되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개정된 내용을 포함하여 참고용으로 개정판 출간의 필요가 있어서 이번에 전자도서로 재출간한 책입니다.


* 개정판 출간 과정에서 미국에서 출간된 서명과 맥을 같이 하기 위하여 서명을 ‘전략 설계: 전략전개논리와 전략포맷의 활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전략포맷의 개정판


이 책은 ‘경영관리자의 성공전략을 위한 전략포맷’이라는 제하로 2008년에 출간된 책입니다. 이후 2012년에는 동일한 내용의 전자도서로 재출간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미국 현지에서 경영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할 때 활용하는 한편, 기업의 경영관리자와 경영대학의 학생들에게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초판의 내용을 일부 수정 보완하여 Designing Strategy: Step-by-step, Using the Strategy Format and 50 Principles for its Ultimate Design라는 서명으로 영문판으로 번역되어 전자도서로 재출간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수정된 내용들을 포함하여 국내독자들이 참고해야 할 점들이 추가되면서 한글판 전자도서로 개정판을 재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재출간 과정에서 미국에서 출간된 영문 도서명과 맥을 같이 하기 위하여 서명을 ‘전략설계: 전략전개논리와 전략포맷의 활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영문판 출간내용에는 2008년 출간도서를 부분적으로 보완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중에 일부 내용들이 누락되었지만, 한글 개정판에는 모두 포함시켜 출간하였습니다.

주요 특징


이 책은 조직의 경영자, 사업 책임자, 관리자를 비롯하여 조직의 전략대응을 위하여 전략 기획과 설계, 집행, 평가 업무에 참여하는 실무자들의 전략 논리의 이해를 높이고 현실대응에서의 전략적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저술된 책입니다. 특히 전략현실의 이해와 조직의 전략전개논리에 대한 해석 방법을 살펴보고 독자의 현실에 적합하게 전략을 구성하고 전개하기 위한 착안과 통찰에 도움을 주고 우리 조직의 전략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전략은 전략주체가 당면하는 현실을 인식하고, 대응해야 할 대상과 현상에 대하여 전략 니즈를 확인하고 대응해야 할 목표와 방향, 대응행동의 초점과 내용을 설정하여, 활용가능한 능력과 자원을 그에 집중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실현하는 행위를 설계하고 그 실천을 주도합니다. 이와 같은 전략의 현실대응을 위한 기능적 작용은 현실대응주체의 행동전개와 더불어 다양한 국면과 양태로 활용됩니다. 전략의 활용적 관점에서 볼 때, 전략은 실천성과를 높이기 위한 도구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전략 설계는 전략주체가 당면하는 전략니즈와 현실대응의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실용적 차원에서 동원되는 도구나 대응방법의 설계와 동일시됩니다.
그러나 대응해야 할 행동전개의 차원을 벗어나 광범위한 현실 상황에 대한 진단과 판단을 내려야 할 경우, 또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대응이나 범위를 확대시켜야 할 경우에는 도구적 설계의 대응만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게 됩니다. 그것은 보다 더 큰 대국적 관점에서 현실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적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진단하고 선택의 의사결정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대상과 영역에서의 전략 형세에 대한 분석과 판단이라고 한다면, 전략영역의 선택에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how) 판단은 2차적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조직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전략 설계는 큰 그림에서 파악하고 이해하여 설계하는 유형의 접근방법과 실천적 대응행동의 전개를 통하여 유효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수단적 대응을 이끌어내는 유형의 접근방법이 결합적으로 전개됩니다.


이 책에서는 조직의 전략 대응에서 일반적인 조직구성원들이 전략대응의 과제에 대하여 전략이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점을 분해하고, 그 관점들에 대하여 전략의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형식논리를 설정하고, 그에 입각하여 단계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전략설계에 대한 절차적 이해를 높입니다.
구체적으로 저자는 전략의 구성요소들을 중심으로 그 형식논리를 제시하기 위하여 전략포맷을 제시하고, 그 활용을 위한 전략 문법을 상술함으로써 독자 여러분 조직의 전략현실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착안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조직구성원들이 전략의 설계와 기획, 관리와 집행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전략대응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논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특히 전략 기획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않은 분들이나 그와 같은 경험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자신의 전략에 대한 관점과 논리를 나름대로 체계화하고, 자신이 속하고 있는 조직의 전략현실대응의 논리적 구조와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략의 서술적 접근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스스로의 전략대응을 위하여 전략을 기획하고 전략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그리고 전략실천에서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지를 착안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독자 여러분들의 전략논리와 지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략의 구성요소와 사용 형식의 세부적 분해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자신의 전략은 어떠한 전략의 구성요소들을 선택하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이 간과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통찰의 힘과 관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영현장에서 전략대응을 전개하고자 할 때, 구체적으로 전략설계와 기획과정에서 관리자와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전략대응의 필수적 구성요소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결합시켜 대응할 것인가를 구조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전략주체의 현실대응의 실제에서 각자의 전략 니즈에 따라 전략구성요소들의 구성과 편성논리를 점검하고 발전시키는데 유용한 착안점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독자에게 전략의 구조를 파악하고, 당면하고 있는 전략현실에 대한 전략논리와 전략구성논리를 살펴볼 수 있도록, 단계적 접근방법을 서술함으로써 필요한 지식과 경험적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와 같은 전략 설계의 구조적 해석과 구성논리에 대한 이해와 점검에 대한 서술을 통하여 독자는 자신의 전략현실에 대한 이해와 전략대응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략설계에 대한 서술이 만족스러운 해설이 경쟁에서의 승리기법이나 시장경쟁, 품질경쟁, 또는 기술개발, 새로운 전략기법의 활용 등의 전략 솔루션을 기대하는 독자들의 기대에는 부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현실이나 또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전략방향을 정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법과 논리를 확립하여 전략을 기획, 설계하고자 하는 독자에게 이 책은 유용한 착안과 통찰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All rights reserved.